피해로 느껴질 경우
-
자신의 거부의사를 상대방에게 명확한 의사표시를 하고 그만 둘 것을 요구합니다.
-
구두나 서면으로 항의를 하고 행위의 중지를 요구합니다. 행위자의 행동을 6하원칙에 따라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기술하고, 가해행동으로 인한 피해자의 생각이나 느낌, 영향, 판단, 그리고 요구사항을 명학하게 표현합니다.
-
사건을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해주고 증거자료를 잘 보관해 둡니다. 기록 내용은 성희롱에 대하여 공식으로 문제를 제기할 때 증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나와 가해자가 둘 다 소속된 공간에서 책임 있는 직책을 맡은 사람이나 동시에 아는 사람 중에 가해자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을 만나 되도록 빨리 사건을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
믿을만한 친구나 가족에게 연락하거나 학교 내 성평등상담소를 통해 공식적인 처리를 요구합니다.
-
긴급한 위기 상황에서는 즉시 경찰이나 여성 긴급전화에 도움을 요청하고, 의료기관을 찾습니다. 특히 강간 피해시에는 사건 직후 24시간 이내에 바로 병원으로 가서 성폭력 피해임을 밝히고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가해자로 지목받을 경우
누구나 잘못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이후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누군가 불쾌감을 표현했다면 의도가 없었다 하더라도 상대가 불쾌감을 느낀 것은 사실입니다.
진심어린 사과 대신 자기 정당화, 기억나지 않는다는 주장, 자신의 잘못을 최소화하기 위한 변명, 혹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오히려 보복하려 한다면, 신뢰가 깨질뿐더러 문제가 악화되어 법적 소송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상대를 진심으로 존중하고 사과할 때 관계가 회복될 수 있습니다.
-
상대가 거절할 때 즉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세요.
-
술이 취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거나 변명을 하는 것은 책임을 회피하는 것으로 보여 상대에게 상처를 줍니다.
-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전하지 마세요. 자신의 입장에서 얘기하게 되고 소문이 퍼져 상대가 힘들게 됩니다.
-
상대에게 보복하지 마세요. 더 크게 야단치거나 화내거나 쌀쌀맞게 대하거나 무관심하게 대하면 상대는 더 큰 상처를 받게 됩니다.
-
자신을 위해 어떤 태도를 취해는 것이 좋을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세요.